[꼼꼼한 개발자] 꼼코더

50. [개발일지] - [피파 온라인 4 프로젝트] - 15. 유저의 매치 기록 조회 기능 (4) (완료, 스스로 만족하지 않는, 많은 고민, 비동기 처리, 개발시간, 파일 분리) 본문

개발일지/피파 온라인 4 프로젝트

50. [개발일지] - [피파 온라인 4 프로젝트] - 15. 유저의 매치 기록 조회 기능 (4) (완료, 스스로 만족하지 않는, 많은 고민, 비동기 처리, 개발시간, 파일 분리)

꼼코더 2023. 5. 29. 00:26
반응형

🐶 이전

이전 경기 결과가 10개가 잘 나왔다. 하지만 나는 스스로 만족하지 않았다.

나머지 [더 보기] 버튼 클릭 시  '비동기' 처리로 추가로 10개의 경기결과가 나오길 원했다.

 

그렇게 열심히 방법을 찾아보고 개발을 시작한다.

 

📝 개발 준비 

우선 메서드가 하나가 더 필요하다! 

왜냐하면 현재 조회기능을 내가 MVC형식으로 진행했기 때문이다..(추후 변경 예정!)

 

따라서 아래 두 가지를 만들어야 한다.

  • MVC 형식 경기기록 조회 > 최초 요청, 화면 렌더링 때
  • Ajax 형식 경기기록 조회 > 재요청, [더 보기] 버튼 클릭 시

🧑🏻‍💻 서비스 코드

사실 이전 코드와 비교했을 때 반환 값만 다를 뿐 별 차이가 없어 보인다.

 

그리고 반환 값을 List <MatchDTO> 객체를 직접 반환하고

@ResponseBody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JSON 형태로 변환할 수도 있지만 나는 아래와 같이 처리했다.

 

 

 

🧑🏻‍💻 프론트 코드

프런트 코드를 전부 작성하고 나서 생긴 고민이 있다.

"코드가 너무 길고 복잡해서 가독성이 떨어져.."
그래서 나는 js라는 폴더와 파일을 생성하여 파일의 성격대로 분리하였다.!

(코드는 일부만 첨부했다.)

 

 


 

📺 결과

내가 원하는 대로 잘 나왔다.! 하지만 수정할 부분이 많다고 느껴진다.(느낀 점 참고)

 


 

🧹 느낀점

  1. 우선 너무 좋다.. 기분이 너무 좋다 무려 '5일'을 갈아서 개발했다. 정말 갈아 넣었다고 표현하는 게 맞을 정도로 열심히 했다. 너무 기쁘다..!
  2. 비동기 처리 개념만 알고 있어 시작 전 "내가 할 수 있을까?" 했지만 역시 '개발자의 상상은 현실 구현 가능'가능이다.. 하핳
  3. 비동기 처리 성공 후 많은 고민이 생긴다.
    1. 다음 기능 실행 방법은.. [뒤로 가기] 버튼 후 가능하게 만들어야 하나? 그럼 상태 저장은 어떻게 되지?
    2. [뒤로 가기] 하면 사용자입장에서 불편한데.. 음.. 어? 이건 프런트 개발자 적인 생각인데? 에이 이것도 도움이 되는 거겠지!?
    3. 유저 정보 화면에서 그럼 그 많은 데이터를 출력하면 서버 과부하는 없을까??(비동기로 잘 처리해 볼까나??)
  4. 일단 다음 기능을 개발하고 나서 '기능동작 흐름'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해야겠다.
  5. 어.. 근데 이거 개발 초기 단계에 했어야 좋을 거 같은데.. 이래서 PM, 기획자 등이 있는 건가.. 역시 난 아직 멀었다 🍼
Comments